Sanggu's blog




최상단 광고 코드

 추천 사이트

 애자일 이야기 : http://agile.egloos.com
 서명덕 기자의 인터넷 : http://itviewpoint.com
 비지니스 뉴스 : http://www.ciobiz.co.kr
 MOCOMSYS : http://www.mocomsys.com
 Apache Software : http://www.apache.org
 소프트웨어 기술경력관리: http://career.sw.or.kr
 한이음 (지식경제부): http://www.hanium.or.kr
 IT 기술 뉴스: http://www.bloter.net/
 IBM 티볼리 까페: http://cafe.naver.com/tivolitool.cafe
 JAVA jar 검색 : http://www.findjar.com
 VM Ware 가상화: http://www.vmware.com

2011년 10월 6일 목요일

EAI 개념

1. EAI 정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나 DB, 운영체제 등에 상관없이 기업과 기업내부의 다양한 시스템과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이를 통합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나의 구현 기술이다.
전사적인 응용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네트워크의 통합을 의미하며 적용되는 단계에 따라 Business Process Integration (BPI),  Application Integration, Data Integration 등의용어로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EAI 는 프로토콜 통합, 데이터 통합, 어플리케이션 통합, 프로세스 통합을 모두 의미한다.

WIKIPEDIA 의 정의를 간단히 살펴보자.
재고와 선적(수송) 관리 목적의 공급망 관리(SCM) 응용프로그램과,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 관리 목적의 고객 관계 관리(CRM) 응용프로그램, 경영 정보학(BI) 업무로부터 발생하는 데이터를 통해 일정 패턴을 찾아 내기 위한 응용프로그램, 인적 자원, 의료 관리, 조직내 모든 의사소통, 기타 여러가지의 데이터를 관리 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서로의 정보 공유나, 업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위의 응용프로그램들은 이따금 '자동화의 섬'(islands of automation), 또는 '정보 적재소'(information silo)로 불린다. 이런 상호교류의 부족은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곳에 저장하거나, 간단한 업무를 자동화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비효율을 야기하게 된다.
이에 비해, 기업 응용프로그램 통합은 단일 조직 내부에서의 업무 프로세스를 최대한 단순화 및 자동화 하기 위한 응용프로그램들의 연결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미 존재하는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구조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 작업을 하지 않도록 도와 준다. 이에 대해, 가트너 그룹은 'EAI 는 기업환경에서 연결되어 있는 어떠한 응용프로그램과 어떠한 원천 데이터 간에도 이뤄지는 구속 없는 공유'라고 정의 하기도 하였다.
기업 응용프로그램 통합이 가지는 큰 의미는 서로다른 다양한 시스템간의 연결에 있다. 다른 운영체제를 가동 중일 경우, 또는 다른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 중 이거나 더 이상의 고객지원을 받을 수 없는 기존의 레거시 시스템 간의 통합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런 경우, 시스템은 수정하기 힘들정도록 강하게 뭉쳐 있기 때문에, 강 종속시스템(stovepipe system)이라 불린다.
여기서 생각나는 속담은.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가 아닐까 한다.

2. 도입배경
아래의 그림은 분산 시스템 연결성 문제를 나타낸다.
이러한 분산된 자원들은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연결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구성요소
다양한 System과 Application, Middleware 환경 하에서 통합을 위해
  • 데이터 및 정보 추출을 하는 Adapter
  • 데이터/정보를 전송하는 Messaging (Message Oriented Middleware)
  • 송수신 데이터/정보의 Transform/Routing을 제공하는 Broker
  • Biz process 및 시스템 흐름의 상태를 Monitoring 하고 관리하는 Admin 툴


4. 진화과정
    현재는 EAI에서 ESB의 Hub 집중형 형태로 진화되며 구성요소는 B2B connector, Mediator,  Web Service, Adapter , Transaction 등 Service Orchestration 이라 할 수 있는 서비스 프로세스 집약체로 구성이 되고 있다. 또한 BPM (business Process Monitoring) 인  기업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활동을 수행하며, 기업의 프로세스 관리체계와 함께 진행된다.
예를들면 ) "카드사의 카드 발급 업무"내용 이라면 업무 수행 중심 즉 하나의 시스템 내에서 수행되는 업무의 수행 통제 및 제어가 주 목적이 되며 Workflow BPM 역할을 수행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